2019/05/12에 해당하는 글 2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쓴 이유

건강|2019. 5. 12. 13:12

자고 나면 아침에 입안이 쓴 이유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는 일시적인 현상인지, 혹은 신체에 질병 등의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지속적인 과로 및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경우에도 쓴맛이 나기도 하기 때문이죠. 원인이 피로, 피곤함 이라면 단맛이 나는 음식 혹은 약을 먹기보다는 가장 먼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지속적인 스트레스 및 과로는 입안이 쓰고 혀가 떫은 이유 들의 원인이 되는데, 피로로 인해 신체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입안에서는 침 뿐만 아니라 면역과 관련된 물질이 분비되고, 여기에는 당단백질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단백질이 많이 분비되면 단맛을, 적게 분비되면 쓴맛을 느끼게 되는데, 어떤 원인 때문에 이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입안이 떫은 맛이 나게 되는 것이죠.


위산 역류 또한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쓴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 자시 전 다량의 음식 섭취 등은 수면 중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저녁식사 후 뭔가를 먹고 싶을 때는 부담이 적은 음식을 소량만 섭취하시고, 최소 한시간 이상 소화를 시킨 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낮시간에 입에서 쓴맛이 난다면 먼저 물을 드시고, 점심식사를 하셨다면 깨끗한 양치질을 통해 입속을 청결하게 유지시켜 주시면 됩니다. 만약 위에서 무언가 역류하는 기분, 그리고 시큼한 맛 등이 느껴지는 것 같다면 위산 역류를 의심해볼 수 있는데, 병원을 방문하셔서  만성 위염 진료 등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원인이 위장질환일 경우 그냥 방치했다가 차후에 역류성식도염, 위궤양 등의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에는 소화불량 및 위산 과다 분비 등의 증상이 먼저 나타나므로 초기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나이가 들수록 소화기관의 기능이 조금씩 저하되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식습관을 잘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음식은 꼭 20 ~ 30번 정도 씹어서 드시고, 과도한 편식 보다는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에서 쓴맛, 떫은맛이 나는 이유 들은 평소에 생각치도 못했던 생활습관에서 나타날 수 있으므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규칙적이고 올바른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 합니다. 여기까지, 입안이 쓴 증상 관련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산소 운동 후 섭취할 음식  (0) 2019.05.15
손가락 관절염 치료 운동  (0) 2019.05.14
말린 돼지감자 효능, 고혈압에 좋은  (0) 2019.05.12
당뇨에 좋은 잡곡 종류  (0) 2019.05.11
만성 구내염에 좋은 음식  (0) 2019.05.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