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18에 해당하는 글 1

갱년기 여성에 좋은 자연식품

건강|2019. 5. 18. 06:02

갱년기 여성에 좋은 자연식품, 과일



1. 칡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으로 알려진 다이드제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열량과 지방이 낮아 건강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술과 관련한  숙취 등의 후유증 해소, 간질환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죠. 즙으로 마시거나, 잘 씻어서 말린 뿌리를 전분으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2. 연근

연근에 함유된 안토크산틴 이라는 성분이 바로 점액질처럼 보이는 끈적끈적한 흰색의 물질인데요, 이는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해서 갱년기 여성들에게 특히나 좋은데, 생리불순 해소 및 면역력 향상 등 폐경기 여자들에게 꼭 필요한 작용을 합니다. 또한 철분도 풍부합니다.


3. 오미자

건강식품 및 약초로 유명한 과실이죠. 오미자에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갱년기 여성의 호르몬 균형을 조절해 주고 혈당을 낮춰 줍니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해주기 때문에 건강관리 및 다이어트를 위해 오미자를 많이 섭취하곤 합니다. 이미 약용으로도 많이 쓰이는 식품이죠.


4. 콩

여성과 관련한 식품은 콩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나 노년기에 접어든 여자들은 요실금에 걸리기 쉽고, 이로 인해 우울증까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콩은 요실금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성질이 따뜻하여 수족냉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콩, 쥐눈이콩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5. 우유

쉽게 구할 수 있지만 그 효능은 무시할 수 없는 식품 중 하나죠. 특히나 폐경기를 겪는 분은 불면증 뿐만 아니라, 우울증 등을 쉽게 겪습니다. 이는 사람의 기분을 제어하는 세로토닌 이라는 물질과 관련되어 있는데, 이 물질이 부족하면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곤 합니다. 우유에 포함된 여러 성분들이 세로토닌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재료가 됩니다.


6. 석류

여성을 위한 과일로 유명한 석류에 포함된 타닌 이라는 성분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과 관련하여 아주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생과일 뿐만 아니라 잼, 효소 등 여러 조리방식으로 섭취할 수 있고 맛도 좋은 과일이기 떄문에 섭취에 부담도 없습니다. 요즘은 주변 마트 등에서도 제철에 쉽게 구할 수 있죠. 먹기도 쉬우니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자두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로 유명한 자두는 먹기도 쉽고 맛도 좋을 뿐더러 여러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도 좋은 먹거리 입니다. 특히나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여러 만성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고,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좋습니다.




여성 갱년기, 폐경기 증상


크게 심리적,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데, 보통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끼치곤 합니다. 신체적으로 드러나는 여러 징후들은 팔다리 부종, 안면홍조, 수족냉증, 부정맥 등이 있고 이런 것들로 인해 관절통, 요실금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리적으로는 가장 먼저 우울증과 불안감 등을 쉽게 겪기 때문에, 필요 시 병원 방문을 통해 진료, 상담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