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관절염 치료 운동

건강|2019. 5. 14. 00:15

손가락 관절염 치료 운동 5가지


▶ 무릎, 발목, 팔꿈치, 어깨 등 우리 신체의 여러 부위에서 나타나는 류머티스 관절염은 손에도 나타나곤 하는데, 환자들이 손가락 마디가 아프고 뻣뻣해요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입원 후 약물치료 등의 방법이 있고, 운동으로 예방하는 방법들 또한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움직여서 자연치료를 유도하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이와 관련된 가벼운 운동법 다섯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바닥이나 소파 등에 편하게 앉으신 후, 팔을 적당한 높이로 걸칠 수 있는 푹신한 팔걸이를 준비 해 주세요. 낮은 의자 등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첫번째로 위와 같이 주먹을 쥔 채로 위, 아래로 움직여주는 자세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절대 무리하지 마시고, 할 수 있는 만큼만 힘을 주셔야 합니다.




두번째 동작은 주먹을 쥔 첫번째 자세에서 방향만 바꿔주는 운동입니다. 위와 같이 좌우로 움직여 주시면 됩니다. 너무 팔이 당기는 느낌이 없도록 적당한 속도와 힘으로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세번째 동작은 팔의 안쪽 부분이 보이도록 뒤집어 주시고, 손가락을 모두 편 상태에서 하나씩 맞춰주는 운동입니다. 엄지와 약지, 중지, 검지 등을 순서대로 한번씩 맞닿게 해주신 후, 반대 반향으로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손가락을 쭉 편 상태에서 해주세요.




네번째 자세는 손날 형태로 하는 동작입니다. 마치 경례를 하는 것처럼 손날을 만들어 주신후, 직각으로 세워서 손가락 4개를 나란히 좌우로 움직여 주세요. 네개가 동시에, 같이 움직일 수 있도록 신경 쓰시면서 천천히 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먹을 쥐는 듯한 동작입니다. 그냥 확 쥐는 것이 아니고, 위와 같이 손가락 끝 부분부터 김밥을 말 듯이 말아주는데, 손가락 전체레 주먹 모양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중간 정도까지만 말아주시고 다시 펴야 합니다. 이것 또한 여러번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손가락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운동 다섯가지를 하나씩 알아봤습니다. 운동자세들이 어렵지 않고 간단하므로, 집에서 소파 혹은 침대, 아니면 안마의자 등에 앉아서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이런저런 질환에 걸리기 쉬우니, 평소에 조금씩 신경쓰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