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잘 나오게 하는 방법

건강|2020. 8. 3. 00:10

소변 빨리 나오게 하는법


충분한 물을 섭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오줌이 잘 나오지 않을 때가 있는데, 많이 답답한 기분이 들곤 합니다. 건강검진을 할 때, 혹은 수술을 하고 난 후 소변 검사를 해야할 때는 소변 잘 나오게 하는 방법, 음식과 관련한 정보를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 어떤 방법과 음식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 윗부분 두드리기

쉽게 할 수 있는 소변 빨리 나오게 하는 법 중 한가지는 방광의 윗부분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두드리는 것입니다. 방광의 윗부분과 배꼽 사이를 손가락으로 두드리는 것으노, 1초에 한번 이상, 30초 정도 두드려주면 됩니다. 손가락으로 두드리다보면 신호가 잘 오는 부위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신경쓰지 않기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두번째 방법은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소변 보는 것에 대해 억지로 신경쓰지 않는 것으로, 다른 무언가를 하면서 배뇨를 생각하지 않으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을 하면서 뉴스 기사를 본다거나, 음악을 듣는다거나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내 방에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것처럼 상상을 하고, 마음이 안정되는 노래를 부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신욕, 좌욕

온수를 받아놓고 좌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집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전립선이 이완되고, 이로 인해 소변이 좀 더 잘 나오게 됩니다. 특히 좌욕은 전립선 비대증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좌욕이 어려울 경우, 온열 마사지 등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케겔운동

요실금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권장하는 케겔운동 또한 대표적인 소변 빨리 나오게 하는 방법 입니다. 소변을 볼 때 한번에 끝내지 않고 중간중간에 끊어서 누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소변을 끊어서 누거나 항문에 힘을 주면 특정 근육에 힘이 들어가게 되는데, 숨을 깊게 들이마시며 10초 동안 근육을 수축시키고 10초 동안 이완시키기를 반복하면 됩니다. 하루 30분 정도 해주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음식

이뇨작용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식재료는 검은콩이 있습니다. 신장이 약한 사람, 소변을 잘 못보는 사람들은 검은콩을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메밀차 또는 국화차 등도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차로 알려져 있으므로, 평소에 꾸준하게 마셔주시면 배변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변 빨리 나오게 하는법 및 잘 나오게 하는 음식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원활한 배변활동은 건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대변, 소변을 보는 횟수가 많이 줄었을 경우, 비뇨기과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먹고 자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배변활동이므로, 꼭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