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

건강|2020. 7. 28. 00:27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평소에 걱정이 많고 남편 또는 직장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들고 어지러움 증세를 느끼곤 합니다. 심해질 경우 숨이 가쁜 증상, 꽉막힌 느낌, 조여오는 증상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신체적, 정신적인 원인이 있는데, 관련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전

흔히 피떡이라 부르는 혈전은 심장 또는 혈관에 있는 혈액이 응고해서 생기는 덩어리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신체가 건강한 사람들은 혈전이 없지만, 동멱 경화, 혈관 내피의 손상, 염증, 혈액의 정체 등이 발생했을 경우에 혈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 가슴 통증, 발열, 식은땀, 심한 피로감, 종아리 통증, 현기증, 심장박동수 증가 등의 증상이 있으므로, 관련 징후가 보일 경우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화병

시댁, 남편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고 직장에서 정신적으로 힘든 일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홧병을 자주 앓습니다. 울화가 쌓였을 때 나타나는 마음의 병으로, 과도한 스트레스, 억울한 감정 및 심정 등을 제대로 풀지 못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화병이 심할 경우 신체 여러부분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가슴이 갑갑해지고 숨쉬기 어려운 증상, 얼굴에 열이 오르고 울컥하는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고 예민해질 경우, 두통, 소화불량, 메스꺼움 및 불면증, 손발이 쑤진 증세, 입안이 자주 마르고 피곤한 증상, 심한 감정기복 등이 나타날 때는 상담을 꼭 받아봐야 합니다.


공황장애

사람들을 많이 상대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공황장애를 앓기 쉽습니다. 특히나 인터넷에서 1인 방송을 하는 사람, 연예인들이 많이 겪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복되는 공황발작, 그리고 발작에 대한 걱정이 주된 증상으로,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가라앉곤 합니다. 공황발작의 대표적인 증상은 심장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 땀을 심하게 흘리고 숨이 가빠지는 증상, 갑갑한 느낌 등이 있습니다. 또한 복부의 불편함, 현기증, 불안감, 어지러움, 감각 이상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심부전

심장에 충분한 양의 피가 공급되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질환을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느끼지 못할 수도 있으나, 질병이 진행될 수록 숨이 가빠지게 됩니다. 갑자기 숨쉬기 힘든 증상이 자주 나타날 경우, 심부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심각해질 경우 호흡곤란으로 심장마비가 올 수도 있으므로 절대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되는 질환입니다.


과호흡 증후군

사람의 몸은 호흡을 통해 산소를 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킵니다. 호흡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경우 문제가 없지만,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배출될 경우 동맥혈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정상 범위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을 과호흡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관련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손발의 저림, 의식약화 등이 있고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몸이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나타나곤 하지만, 건강하더라도 정신적인 원인으로 과호흡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들고 어지러움 증세, 두근거림, 숨이 가쁜 증상, 꽉막힌 느낌, 조여오는 증상 등과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정신적인 문제, 심장 및 호흡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므로, 전문의에게 상담을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늘 건강한 나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