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앞에 아지랑이 같은 것이 날아다니는 이유

건강|2020. 7. 24. 22:13

눈앞에 따라다니는 물체 원인


눈에 물결무늬, 검은 점, 또는 날파리 같은 것이 날아다니는 이유를 알아보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언가 눈앞에 물체가 떠다디는 것이 보이는데, 이것이 벌레인지 실낱인지 궁금하실 겁니다. 눈앞에 검은 선이 어른거림 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비문증

눈 앞에 머리카락 혹은 먼지, 실낱, 아지랭이 같은 것이 떠다니는 현상은 비문증 이라고 합니다. 날파리증 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눈에 있는 먼지나 날파리가 아닌 부유물 입니다. 눈 속에는 유리체라고 부르는 젤 형태의 구조물이 있고, 유리체 안에는 여러 부유물이 있습니다. 눈에 들어온 빛에 의해 부유물의 그림자가 생기는데, 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비문증 입니다.


비문증 원인 및 영향

날파리증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노화 입니다. 유리체는 99%의 수분과 섬유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유리체 섬유조직에서 부유물이 발생합니다. 비문증이 시력저하 등을 유발하는 건 아니지만, 부유물의 숫자가 너무 많거나 번쩍임는 현상이 나타날 경우, 갑자기 부유물이 선명하게 보이는 경우는 안과에서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방법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특정한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는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물 치료 및 레이저 치료 등이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므로, 가장 먼저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백내장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 의사와의 상담이 꼭 필요하므로 하루빨리 병원을 찾아가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방법

먼저 과도한 눈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과하게 사용할 경우 안구 내 영양물질이 부족해지게 되고, 이는 비문증 악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선글라스나 보호용 안경으로 눈을 보호해 주시고, 손으로 눈을 비비는 행위는 유리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앞에 아지랑이 같은 것이 날아다니는 이유, 검은 선이 어른거림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눈은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인 만큼, 평소에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혹사시킬 수 있는 환경을 피하시길 바라며, 눈앞에 날파리 같은 것이 날아다니는 이유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무병장수하시고, 좋은 일만 있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