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이 텁텁하고 마르는 이유

건강|2020. 4. 20. 19:35

입안이 텁텁하고 마르는 이유


사람의 입은 일정한 양의 침을 분비해야 하는데, 어떤 문제로 인해 제대로 분비되지 않을 경우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상한 느낌이 직접적으로 느껴질 경우 입안이 텁텁한 이유, 밤에 잘 때 입안에 침이 마르는 이유가 무엇인지 찾게 됩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신체적으로 건강한 어른의 입에서는 하루에 1리터 정도의 침이 분비 됩니다. 만약 이보다 적게 분비될 경우 텁텁하고 마르는 느낌이 드는 것이죠. 입에 침이 마르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구강건조증이 있습니다. 이는 65세 이상의 노년층 인구 중 3분의 1 이상이 겪는 질병으로, 꽤 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잠잘 때 입이 마르는 이유 또한 구강건조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입 속에서 침의 분비가 줄어들 경우 구강점막이 위축되며 입술이 자주 마르고 염증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궤양 등이 자주 발생하고, 혀에 백태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여러모로 문제가 되며, 일상생활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 나타나면 일상적인 대화가 불편해지고,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기도 합니다. 또한 오랜시간 방치하게 되면 미각장애, 심한 구취, 궤양, 치주염, 구강작열감 증후군 등의 여러 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거나 생활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 구강건조증 예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입안이 자주 마르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입 속을 자주 헹구고, 과일 혹은 껌 등을 섭취하여 침의 분비가 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구강 위생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칫솔질(양치)를 거르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고, 필요 시 구강 세척제로 입 안을 헹궈주시길 바랍니다.


설탕과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음료를 마셔주고, 제대로된 영양섭취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너무 맵거나 마른 음식을 피하시길 바라며, 항우울제, 이뇨제 등과 같은 약들은 구강건조등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 전에 의사와 상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해질 경우 침샘의 활동이 줄어들어 침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 또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