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옆구리 뒤쪽 통증 원인

건강|2020. 8. 25. 20:52

왼쪽 옆구리 뒤쪽 통증 의심되는 병


좌측 허리 또는 등 뒷부분에 아픔이 느껴질 경우, 신체 내부에 있는 여러 장기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왼쪽 겨드랑이 통증, 또는 왼쪽 등 날개뼈 아래 통증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데, 신장 및 근골격계에 이상 증상이 발생했을 수도 있고, 대상포진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왼쪽 옆구리 뒤쪽이 아파요 라고 말하는 환자들은 어떤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로감염

방광, 신장, 요도 등에 생기는 감염성 질환을 요로감염 이라고 합니다. 옆구리 통증이 느껴질 경우 이것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급성으로 발생하는 요로감염의 경우 요도염, 방광염에서 시작하는데, 차후에 신우신염으로 확대되기도 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옆구리에 아픔이 느껴진다면 신장, 신우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2. 근골격계 문제

사람의 상체 부위에는 늑골, 늑간근 등이 있는데, 이런 부위에 손상 및 골절이 발생할 경우 왼쪽 옆구리 뒤쪽 통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늑골이 골절되었을 때, 늑간 신경통이 있을 때, 늑간근에 손상이 발생했을 때 통증이 나타나고, 심한 운동 및 부상, 신체적인 피로 누적 등이 원인이 됩니다. 숨을 쉴 때, 그리고 재채기를 할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근골격계에 이상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3. 신장결석

중장년 남성들이 많이 겪는 질환은 신장결석이 있습니다. 결석으로 인한 고통은 정말 말로 표현하지 못할 정도라고 합니다. 왼쪽 옆구리 등쪽 통증이 있을 때는 신장결석이 있는 건 아닌지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층에서도 발생하고,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결석이 작을 경우 소변과 함께 배출될 수도 있으나, 크기가 커질 경우는 수술을 통해 빼내야 합니다. 옆구리와 사타구니 안쪽에 통증이 느껴지고 혈뇨, 구역질,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신장결석을 강하게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비뇨기과 등을 방문해봐야 합니다.



4. 비장 질환

비장은 왼쪽 복부와 옆구리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비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 왼쪽 옆구리 뒤쪽 통증 원인이 됩니다. 간질환, 백혈병, 그리고 여러 감염으로 인해 비장이 비대해질 경우 통증 뿐만 아니라 면역력 저하, 황달, 빈혈, 급격한 체중변화, 심한 피로감 등이 동반됩니다.


5. 대상포진

신경섬유가 수두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을 대상포진 이라고 합니다. 띠 모양의 물집, 뾰루지가 생기며 심한 신경통을 유발합니다. 통증은 왼쪽 또는 오른쪽 옆구리 뒤쪽 부위에서 가슴 부위까지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견디기 어려울 정도의 고통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만약 대상포진이 의심될 경우, 피부과 등을 방문해서 반드시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왼쪽 옆구리 뒤쪽 통증 의심되는 병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달리기를 하거나 운동을 했을 때 또한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지곤 하는데,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신장결석 혹은 요로감염일 경우, 차후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