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머리가 핑도는 증상

건강|2020. 9. 13. 03:37

갑자기 머리가 핑돌때 원인


일상 생활속에서 갑작스럽게 어지럼증이 나타날 경우,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길을 걷고 있거나 일을 하는 도중에 갑자기 머리가 띵하고 몸에 힘이 없는 증상이 발생하면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의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립성 저혈압

누워있다 일어날 때 핑도는 현상의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기립성 저혈압 입니다. 많은 한국 사람들이 이것을 겪는다고 합니다. 오랜시간 동안 한자리에 서있거나 갑자기 일어날 경우, 하반신에 있던 혈액이 심장과 뇌로 제떄 올라가지 못해 발생하게 됩니다. 노년층의 경우 기립성 저혈압을 조심할 필요가 있는데, 노인이 실신하는 원인 중 3분의 1이 바로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노인들은 뼈가 약하기 때문에, 갑자기 쓰러질 경우 골절 및 뇌진탕 등의 심한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누운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지 말고, 일단 천천히 일어나서 앉는 동작을 먼저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일어날 때는 하체에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미리 힘을 주고 자극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석증

갑자기 머리가 핑도는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이석증 입니다. 귓 속에는 몸의 회전을 감지하는 반고리관이 있는데, 반고리관의 조직 파편을 이석이라고 합니다. 이석이 떨어져서 반고리관을 자극할 경우 어지럼증, 머리가 핑 도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할 경우 구토, 두통, 가슴의 두근거림, 식은땀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경우 증상이 완화됩니다. 이석증 치료는 이비인후과에서 시행하고, 반고리관 안에 생긴 이석을 원래 위치로 집어넣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메니에르병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의 원인은 메니에르병도 있습니다. 귓 속 달팽이관 안에는 내림프액 이라고 부르는 액체가 있는데, 이 액체는 생성 및 흡수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생성 및 흡수과정에 문제가 생길 경우, 귓 속에 압력이 높아지면서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세균 감염 및 외상,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고, 어지럼증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갑자기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토 및 메스꺼움, 난청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심한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병원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전정신경염

갑자기 머리가 핑도는 증상은 바이러스 또한 원인이 될 수 잇습니다. 귓 속에 있는 전정신경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심한 어지럼증 및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핑 도는 증상, 어지러운 현상이 나타날 경우 전정신경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눈떨림 또한 동반될 수 있는데, 증상이 심각하여 일상 생활이 힘들어질 경우 꼭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뇌경색

두통이 발생하고 말이 어눌해질 경우, 그리고 걷는 것을 잘 하지 못할 경우 뇌경색을 의심하곤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갑자기 머리가 핑도는 증상 또한 나타나고, 균형을 잡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뇌경색의 경우 치료시기를 놓치면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의심가는 증상이 나타났다고 생각될 경우에는 초기에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머리가 띵하고 몸에 힘이 없는 증상, 머리가 핑도는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는 이비인후과 또는 신경과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만약 원인이 귀와 관련되어 있다면 상대적으로 쉽게 치료할 수도 있지만, 신경과 관련이 있다면 조금 더 신중하게 접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노인, 어린이에게서 관련 징후가 나타났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