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허할때 먹는 음식

건강|2019. 5. 29. 22:38

몸이 허약할때 좋은 음식



1. 장어탕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노인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 으로도 꼽히는 것은 바로 장어탕 입니다. 특히나 잘하는 식당을 찾아서 뜨끈한 국물과 장어, 그리고 각종 반찬에 밥 한그릇을 말아먹고 나오면 원기회복이 절로 되는 기분이 들죠. 지역에 따라 이 음식을 하지 않는 곳이 있기도 합니다. 스태미너 증가, 강장효과, 류머티즘 및 시력 개선 등 수많은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또한 여기저기 쑤시거나 수척해지기 쉬운 갱년기, 노년기 어르신들에게 좋죠.


2. 전복 음식

평소에 무기력하고 피곤함에 찌들었을 때, 전복이 들어간 무언가를 먹으면 다음날 일어나기도 편하고 힘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기회복에 좋은 것 중 하나로, 어린이 뿐만 아니라 임산부, 노약자 등 허약해지기 쉬운 사람들도 먹을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담석 제거 및 폐결핵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간장을 강화시켜 피로회복, 시력회복, 면역증강 효능도 있습니다. 털진하기 쉬운 여름철, 다진 소고기를 섞은 전복죽 한그릇 어떨까요.


3. 해삼

단백질 및 칼륨, 무기실, 그리고 칼슘까지 풍부한 만능 보양 식재료인 해삼 또한 땀을 많이 흘려서 기력이 딸리고 힘이 없을때 좋은 음식 입니다. 피부과 의사들도 권장하는 식품이죠. 또한 해삼에 함유된 콘트로이틴 이라는 성분은 당뇨병 및 치매 예방, 간기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 식감 등에서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여러 조리방법으로 맛있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삼계탕

몸이 허하신 노인, 어르신들 뿐만 아니라 어린이, 폐경기 여성 등을 위한 여름 보양음식의 대표 식재료는 바로 닭 입니다. 복날에는 치킨집에 불이 난다고 하죠. 기력보충 뿐만 아니라 비장, 위장을 보호해주는 삼계탕은 인삼 혹은 전복 등을 같이 넣어 만들 경우 둘도 없는 보양식이 됩니다. 수술후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 으로 병원에서 닭고기를 넣은 죽을 제공하기도 하죠.


5. 마늘

다른 음식을 만들 때 같이 넣어서 먹거나 고기 쌈에 곁들여 먹는 마늘 또한 빠질 수 없는 식재료 입니다. 면역력 강화 및 체력 증강, 강장작용으로 매일 섭취하면 그 효과가 매우 좋은 채소 중 하나죠. 삼계탕, 돼지고기 및 소고기구이 등과 같이 먹어도 좋고, 쪄서 먹는 것 또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런 음식들 이외에, 몸에 힘이 없을때 운동을 한다거나 기력회복 영양제를 섭취하는 방법 들도 있습니다. 평소 채소나 과일 섭취가 부족하신 분들은 만성피로에 좋은 비타민 C, 비타민 D 등의 영양제를 챙겨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딸기나 레몬, 수박, 블루베리 등 제철과일을 챙겨드시고 하루 30분정도는 햇빛을 쐬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