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피해야 할 음식

건강|2019. 7. 9. 14:54

이석증 환자가 피해야 할 좋지 않은 음식



1. 당분이 많은 과일주스

과일로 만든 즙, 주스 등의 식품들은 당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체네 당 수치를 순간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의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 내부에 압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어지럼증 발생 뿐만 아니라 이석증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석증이 걱정될 경우 과일주스 등은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패스트푸드, 탄산 음료

쉽고 빠르게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맛도 좋은 햄버거, 피자, 치킨 등의 패스트푸드들은 고지방, 고열량 및 고염분 식품들이 많습니다. 또한 여러 조미료 및 보존제들이 첨가되죠. 이런 성분들은 신경을 자극하고 예민하게 만들수 있고, 어지럼증을 느끼는 이석증 환자들의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3. 유제품

슈퍼, 편의점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유제품 또한 적정량 이상으로 과다섭취할 경우 이석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유제품 내의 동물성 단백질이 체내 칼슘 배출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유는 하루에 두잔 정도만 마시는 것이 좋고, 칼슘이 필요할 경우 우유 등의 유제품에 너무 의지하는 것 보다는 칼슘이 풍부한 채소 등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0 ~50대 이상의 중년 여성들이 많이 겪는 이석증은 어떤 자세의 변화에 따라 어지럼증을 심하게 느끼는 귀 질환입니다. 귀는 단순히 소리를 듣는 것 뿐만 아니라 머리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균형을 잡는 역할도 합니다.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에는 이석(돌가루)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머리의 기울어짐을 감지하는 것이죠.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나와 다른 곳으로 들어갈 경우 심한 어지럼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자세를 바꾸거나 움직이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지러움 뿐만 아니라 구토 및 메스꺼움(미식거림)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병원인은 명확하게 나타난 바가 없는데, 보통 나이가 들고 신체 건강상태가 좋지 못할 때, 스트레스 등으로 고생할 때, 감기 혹은 기타 질병으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많이 나타납니다. 이석증은 뼈의 건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칼슘대사에 취약한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서 어지러움을 느낄 경우, 일시적인 현상이 아닐 수도 있으므로 꼭 이비인후과 등의 병원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